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KNX국제협회·한국협회와 MOU 체결




우리 학교가 KNX국제협회·KNX한국협회와 ‘스마트 인프라 제어기술 R&D·표준화 및 인재육성을 위한 MOU’를 지난 22일 체결했다.

KNX는 제조업체나 국적 간의 장벽 없이 모든 분야의 빌딩제어 솔루션들이 상호 호환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오픈형 프로토콜로 스마트 빌딩제어 분야의 유일한 국제 표준이다. KNX국제협회(KNX Association)는 이러한 KNX 스탠다드를 지원하며 전세계 128개국 4만여 업체 간의 기술협력, 110개국 산하 국가별 협회(National Groups) 그리고 100여 곳 전세계 전문대학들과의 산학협력을 진행 중인 국제기관이다.

이번 MOU 체결식에는 우리 학교 오성근 산학부총장과 KNX한국협회 이윤희 협회장, KNX국제협회의 크리스토퍼 파슨스(Christophe Parthoens)가 참석했다. 아주대를 비롯한 세 곳의 기관은 ▲기술 교류 및 공동사업 추진 ▲Scientific Partner 가입을 통한 KNX 관련 응용 기술개발 및 국제협력 ▲KNX국제협회의 인증을 받은 전문가들로 진행되는 국내 KNX 트레이닝 센터 설립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전문 인재 양성에 협력하기로 했다.

아주대·KNX국제협회·KNX한국협회는 우선 KNX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조명 분야의 기술협업 결과물을 기반으로 공동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더불어 스마트홈, 스마트빌딩, 스마트시티 등 현대 상업·주거용 건축 제어 분야에서 필요한 솔루션을 함께 개발할 계획이다.

오성근 산학부총장은 “이번 MOU를 통해 대학과 두 기관이 적극 협력함으로써 전문성을 갖춘 기술인재를 배출하겠다”며 “국내 일자리 창출 뿐 아니라 해외 기업들과의 기술 교류 및 네트워크 확보에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우리 학교는 앞서 KNX 튜터 코스를 통해 8인의 수료자를 배출한 바 있다. KNX 튜터는 KNX트레이닝센터의 교육을 주관하며 KNX국제협회에서 진행하는 코스와 본사의 엄격한 인증 심사를 통과, 국제 자격증을 보유하게 되는 전문 교육가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