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장현웅 학생, '한국정보처리학회 추계학술대회' 은상 수상

 


우리 학교 장현웅(전자공학과, 4학년) 학생이 '한국정보처리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한국정보처리학회 지난 1일 제주대학교에서 추계학술대회를 마련해 '학부생 논문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장현웅 학생의 연구는 전자공학과의 캡스톤 과목인 융합전자연구의 일환으로, '초소형 체내외 진단 지능형 디바이스' ITRC 센터에 참여중인 이정원 교수(전자공학과)와 이광재 교수(소화기내과)가 공동 지도를 맡았다. 수상 논문의 제목은 ‘캡슐내시경의 위치추적을 위한 CNN기반 위장관 랜드마크 분류기 설계'이다.

장현웅 학생은 소장의 병변 진단을 위해 사용되는 캡슐내시경이 방대한 영상 데이터(이미지 15만장 생성/10시간)를 생성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불필요한 영상 판독 시간에 주목했다.

이를 해결하고자 장현웅 학생은 위장관 교차점(Z-Line, 유문판, 회맹판)을 기준으로 위장관 랜드마크(식도·위·소장·대장)를 식별할 수 있는 CNN 학습 모델을 설계했다. 또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전처리 과정으로 학습에 방해가 되는 학습 노이즈 영상들을 제거하고 위장관 랜드마크별 특징을 분석했다는 것이 장현웅 학생의 설명이다. 

연구결과 무작위로 환자 데이터를 샘플링해 학습한 모델은 평균 정확도가 95%에 달했고, 개별 환자별로 교차 검증 방식에서도 평균 정확도 67%를 기록했다.

장현웅 학생은 "이번 연구를 진행하면서 데이터 분석에 앞서 의료분야의 소프트웨어 개발은 실험에 사용될 데이터 품질이 가장 중요하다고 느꼈다"며 "이번 연구를 경험으로 삼아 앞으로 대학원에 진학하여 위장관 교차점을 찾는 AI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를 개발해보고 싶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