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교내소식

NEW 분자과학기술학과 박유민 학생, 국제학회에서 수상

 
 
우리 학교 분자과학기술학과 석박사통합과정 박유민 학생(사진 왼쪽에서 네 번째, 지도교수 윤현철)이 제13회 한중일 효소공학 국제 심포지엄에서 베스트 포스터 상(Best Poster Award)을 받았다.
 
지난 16-19일 제주 그랜드호텔에서 개최된 제13회 한중일 효소공학 국제 심포지엄(The 13th China-Japan-Korea Joint Symposium on Enzyme Engineering)은 한국과 중국, 일본의 효소공학 분야 연구자 간 교류를 위해 진행됐다. 
 
박유민 학생은 이라는 논문을 발표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 논문은 피부로 감염되어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을 민감하게 측정할 수 있는 비표지식 표면 저항 측정 면역 센서에 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미생물을 전기화학적인 방법으로 검출할 때에는 온전한 미생물을 검출하게 되는데 이 경우 민감도가 낮아지게 되는 단점이 있었다. 박유민 학생팀은 미생물 측정용 바이오 센서의 민감도를 증폭시키기 위해 lysostaphin 효소를 이용하여 미생물의 펩티도글리칸 층을 분절화 시킨 후 분절화 된 펩티도글리칸 조각을 전극에 반응시키는 방법을 개발했다. 
 
박유민 학생은 “이번에 개발한 방법을 이용하여 미생물을 측정할 경우, 감염성 미생물의 독성이 제거된 상태로 짧은 시간 내에 민감하게 측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