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학생 활동·수상 소식

NEW 교통시스템공학과 학생들, 경진대회 4개 부문 대거 수상

  • 2024-05-17
  • 703


우리 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학생들이 '2024년 한국ITS학회 춘계학술대회 학부생 논문 경진대회’에서 각각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을 수상했다.


'2024년 한국ITS학회 춘계학술대회'는 지난 4월25일부터 27일까지 제주 한라대학교 한라컨벤션센터에서 ‘포괄적 ITS 기술(Inclusive ITS Technologies)’을 주제로 개최됐다.


이번 논문 경진대회에는 ▲아주대 ▲서울대 ▲한양대 ▲서울시립대 ▲인하대 등 9개 대학의 학부생이 참여해 대상(1팀), 최우수상(2팀), 우수상(2팀), 장려상(4팀) 등 총 9팀을 우수연구 수상팀으로 선정했다.


아주대 임승유 학생은 김의진 교수(교통시스템공학과)의 지도를 받은 '통행 의사결정의 이질적 구조 추론을 위한 생성 흐름 네트워크(Generative Flow Networks, GFlowNet)와 베이지안 네트워크(Bayesian Networks)' 논문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수상 논문에서는 사람들이 하루 동안 활동할 목적, 장소, 시간 등을 결정하는 의사결정 체계를 최신 생성형 AI인 GFlowNet과 강화학습을 활용해 추론하고, 이를 베이지안 네트워크(Bayesian Networks)로 모형화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조성은 학생팀(조성은·유성민·유지혜)은 소재현 교수(교통시스템공학과)의 지도를 받아 발표한 '라이다 데이터를 이용한 3D Object Detection 최적 방법론 제안 : 라이다 데이터 구조를 기반으로'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수상 논문에서는 도시 환경에서의 실제 운전 데이터를 사용하여 3차원 공간상의 차량, 보행자, 자전거 운전자를 검지했으며, 이를 point구조, voxel구조의 방법론을 기반으로 성능을 비교하여 최적 방법론을 제안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자동차 시스템이 주변 환경을 더욱 정밀하게 인식하고, 잠재적 위험을 효과적으로 회피하는데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학교통팀(서민수·이은호·조한결·한동규)은 '고속도로 돌발 상황 검지 알고리즘 개발 : 딥러닝 객체 검지 기술을 활용하여'라는 논문으로 우수상을 수상했고, 오다인 학생은 '스마트카드 데이터를 이용한 통행 발생 모델링에서 공간 단위 수정가능성 문제의 정도 평가'라는 논문으로 장려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