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건설시스템공학과 학생팀, <한국교량및구조공학회 기술컨퍼런스> 우수논문상
아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박사과정 홍지수 학생과 학부생 강태훈 학생(20학번)이 <한국교량및구조공학회 2025 기술컨퍼런스>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서울시설공단과 한국교량및구조공학회가 공동 주관한 <한국교량및구조공학회 2025 기술컨퍼런스>는 지난 8월29일 홍익대학교에서 열렸다. 이번 대회는 ‘AI와 구조공학: 데이터 기반의 미래 인프라’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홍지수 학생의 수상 논문은 ‘합성데이터 및 분류 기법을 활용한 교량의 안전등급 예측’으로, GAN 기반 합성데이터 및 머신러닝 분류 기법을 활용해 교량의 안전등급을 예측하는 모델을 제안했다. 합성데이터 기법은 머신러닝에서 학습 데이터의 부족 문제를 효과적으로 보완하여 예측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는 국내 교량의 유지관리 계획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도는 건설시스템공학과 전세진 교수가 맡았다.
강태훈 학생의 수상 논문은 ‘조건부 GAN 기반 자기회귀 모델을 활용한 확률적 산불 확산 예측(Probabilistic Wildfire Spread Prediction Using Conditional GAN-Based Autoregressive Model)’이다. 이 논문에서 저자는 산불 확산의 신속한 예측을 위해 GAN 기법을 이용한 신경망 기반 모델을 제안했으며, 이는 기존의 물리적 예측 모델보다 정확하고 빠른 예측 성능을 보였다. 특히 재난재해 대응을 위해 생성형 AI 기법을 적극 활용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지도는 건설시스템공학과 김태용 교수가 맡았다.
한국교량및구조공학회는 국내 교량과 구조공학 및 응용기술의 발전을 목표로 설립됐다. 학회는 교량을 비롯한 철도·지하차도·항만·댐 등 사회간접자본(SOC) 구조물 전반에 대한 기술적 과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