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아주대학교 수학과 윤영한, ‘대한수학회’ 우수포스터상

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윤영한 학생이 ‘2025년 대한수학회 및 가을연구발표회’에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2025년 대한수학회 및 가을연구발표회’는 지난 10월22일부터 24일까지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렸다. 이번 학술대회는 ▲대수학 ▲해석학 ▲응용수학 등 수학 분야의 연구자들이 참여해 약 300편의 연구 발표를 진행했다.
우리 학교 윤영한 학생은 ‘네스토헤드라와 실수 토릭 다양체(Nestohedra and real toric varieties)’라는 주제의 논문으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지도는 수학과 최수영 교수가 맡았다.
수상 논문에서 윤영한 학생은 대칭성이 우수한 실대수다양체인 ‘실토릭다양체(real toric variety)’의 조합적 구조와 특성을 연구했다. 해당 연구는 ‘실토릭대양체(real toric variety)’가 ‘네스토헤드라 (nestohedra)’에 대응될 때 나타나는 위상적 특성과 현상들을 소개함으로써, 실토릭다양체 이론의 구체화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윤영한 학생은 토릭위상 최수영 교수 연구팀에서 토러스 작용이 주어진 공간의 위상을 여러 수학적 관점에서 연구하고 있다. 특히 그는 실토릭다양체 중에서 좋은 구조를 갖는 부류를 찾아 그 안에서 나타나는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위상적 불변량과 연계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윤영한 학생은 “연구를 하면서 실패를 겪을 때마다, 다시 일어서는 과정에서 큰 기쁨과 성장을 느낄 수 있었다”며 “무엇보다 연구를 통해 수학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발표를 통해 그 아름다움을 나눌 수 있었던 것이 행복”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