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학생 활동·수상 소식

NEW 사이버보안학과 김동환 학생, ‘제4회 AI SPARK 챌린지(인공지능 경진대회)’ 대상

  • 2023-05-30
  • 2584


우리 학교 사이버보안학과 김동환 학생이 ‘제4회 연구개발특구 AI SPARK 챌린지(인공지능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서 주최한  'AI SPARK챌린지'는 데이터 활용 및 인공지능 기술에 관심있는 전국민을 대상으로 특구기업의 문제 해결을 지원하기위해 마련됐다. 시상식은 지난 25일 대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본사에서 개최됐다.


이번 대회는 대덕특구 기업 범천㈜에서 개발하는 산업기기 시스템 고도화와 관련한 문제 해결을 주제로 열렸다. 총 353팀(636명)이 참가했고, 참가팀을 대상으로 온라인 경진과 전문가 검증이 이뤄졌다.


참가팀은 범천(주)이 제시한 문제 해결을 위해 산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모형을 개발·적용했고, 특구재단은 평가와 검증을 통해 최종 3팀을 선발했다. 대상은 아주대 cain팀이, 최우수상은 포항공대 PSSC팀이, 우수상은 창원대 ajsj2200팀이 각각 수상했다. 입상팀에게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상이 수여됐으며, 대상팀은 부상으로 500만원을 받았다. 이번 대회를 통해 개발된 우수 인공지능 모델 3개는 문제해결 수요기업으로 참여한 범천㈜에 전달돼 기업의 비즈니스 고도화에 활용될 예정이다.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은 사이버보안학과 김동환 학생은 “여러 어려움에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문제해결을 위해 수많은 방법을 시도해 본 노력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다”며 “이번 기회를 제공해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김동환 학생은 이번 학기 사이버보안캡스톤디자인(지도교수 손태식)에서도 'AI Code Generated by ChatGPT'를 주제로 팀원(사이버보안학과 전병준, 우영범)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