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학생 활동·수상 소식

NEW 금융공학과 학생팀, '글로벌 퀀트 알고리즘 대회' 국내 2위로 입상

  • 2023-11-16
  • 1542


우리 학교 금융공학과 학생팀이 <글로벌 퀀트 알고리즘 대회(2023 WorldQuant International Quant Challenge, IQC)>에서 국내 2위의 성적으로 입상했다.


IQC는 글로벌 퀀트 자산운용사 월드퀀트(WorldQuant)의 BRAIN 사업부에서 주관하는 대회로, 웹 기반 시뮬레이션 플랫폼인 BRAIN을 이용하여 다양한 주가 예측 모델(알파)을 개발하고 백테스팅하는 대회이다. 수학적 모델링, 정량분석학 등의 능력을 필요로 하며, 전 세계 국가에서 14000명 이상이 참가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퀀트 대회 중 하나이다.


이번 대회는 올 7월부터 진행되었으며, 미국과 중국 주식시장에서 알고리즘 트레이딩을 개발하여 제출하고, 그 성과를 비교한 뒤 발표를 진행하여 최종 순위를 결정했다. 아주대 금융공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PSYDUCK(유대명·윤태원)‘팀은 4개월의 대회 기간 동안 53개의 알고리즘 트레이딩을 구현해내면서 최종적으로 국내 2위, 글로벌 34위의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팀장 유대명 학생은 “팀원들의 노력과 주위 분들의 도움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함께 참여한 팀원과 지도교수 유재인 교수님께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다”라고 전했다.


한편 금융공학과· 복수전공 인공지능융합학과 유대명 학생은 신한금융그룹 주최 ‘빅데이터 해커톤’ 우수상 수상, 한국거래소 주관 ‘대학생 증권 파생상품 경시대회’ 본선 진출 등 우수한 성과를 꾸준히 내오고 있다. 



*알고리즘 트레이딩(algorithmic trading) :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 일정한 논리구조(알고리즘)에 따라 증권, 파생상품, 외환 등 유동성 자산을 자동으로 거래하는 매매 방식

*백테스팅 :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매 전략의 실행 가능성을 테스트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