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학생 활동·수상 소식

NEW 산업공학과 학생팀, '한국 대학생 S&OP 경진대회' 연속 수상

  • 2023-12-20
  • 1320


우리 학교 산업공학과 학생들이 한국SCM학회와 아이하임컨설팅이 공동 주관한 ‘2023 한국 대학생 S&OP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2년 연속 수상했다. 


‘2023 한국 대학생 S&OP 경진대회’는 지난 10월6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11월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경진대회는 학생 4인이 팀을 이루어 회사의 구매, 생산, 판매와 공급 사슬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SCM)를 담당하는 각 부서의 임원의 역할을 맡아 경쟁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참가자들은 제조업 공급망 관리의 핵심 프로세스인 판매운영계획(S&OP, Sales & Operations Planning) 과정을 글로벌 시뮬레이션 게임 솔루션에 참여, 경쟁을 벌였다. 


이번 대회에는 전체 44개팀, 156명의 학생이 참가했고 총 6라운드로 진행됐다. 5개 입상 팀을 대상으로 지난 2일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최종 순위를 결정했다. 입상한 5개 팀 중 우리 학교 산업공학과 학생들이 최우수상과 우수상의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지도는 산업공학과 신영철 교수가 맡았다.


최우수상은 ▲박우현·백은서·나하은·김나영 학생팀이, 우수상은 ▲권내현·김도성·나혁주·부승호 학생팀이 받았다. 상금으로는 최우수상 100만원, 우수상 70만원이 수여됐다.


산업공학과 박우현 학생은 "공급망 관리 수업 시간에 배운 이론들과 시뮬레이션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수치적인 분석과 함께 논리구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했다"며 "개개인 각자만 잘하는 것이 아닌 조원들 간의 trade-off 관계를 고려한 긴밀한 협력과 의사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프로젝트 기간 동안 조원 모두가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전체 시스템의 최적화를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다"라고 전했다.


최우수상 수상 팀은 내년 1월 열리는 아시아 지역 대회 한국 대표로 참가하게 된다. 아시아 대회에서 입상하면 내년 5월 개최 예정인 '세계 대학생 경진대회(Global Student Challenge)' 본선 참가 자격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