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학생 활동·수상 소식

NEW 사회학과 대학원생 김정환, ‘한국문화사회학회 2024 심포지엄’ 발표자로 참여

  • 2024-06-17
  • 1126

우리 학교 대학원 응용사회학과 김정환 학생이 오는 28일 서강대에서 개최되는 ‘한국문화사회학회 2024 신진학자 심포지엄’에 신진학자 발표자로 참여한다.


김정환 학생(박사수료)이 이번 심포지엄에서 발표할 주제는 ‘집중적 양육방식’의 탈사회적 전환?: 고학력 중상층 부모의 양육방식에 대한 감정사회학적 분석’으로, 기존 사회성이 급변하고 새로운 사회성이 등장하고 있는 현재의 한국사회의 맥락에서 밀레니얼 세대 고학력 중상층 부모들의 양육방식을 감정·문화사회학적 시각으로 분석한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정환 학생은 아주대 사회학과를 졸업 후 프랑스 리옹 2대학교 사회학과 석사, 아주대 응용사회학과 석·박사과정을 마쳤다. 현재 아주대 사회학과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학술연구재단 "다문화 시대 한국인과 이주민의 심리적 적응과 삶의 질" 연구프로젝트 보조연구원을 시작으로 ▲수원시사 "인계동" 필진(2019) ▲신촌문화정치그룹 "청년연구자되기" 필진(2020) ▲수원시사 "고생동" 필진(2022) 등 가족사회학·문화사회학 연구에 꾸준히 참여해왔다.


한편, 한국문화사회학회는 지난 2005년 설립된 이후 꾸준히 사회적 삶의 문제를 문화적으로 탐구하며, 시각사회학, 사회심리학, 문화예술정책, 문화산업, 문화를 연구하는 다양한 방법론 등 함께 연구할 수 있는 학술분과를 활성화하여 세부 연구분야들을 육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