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학생 활동·수상 소식

NEW 분자과학기술학과 조영진, 한국미생물학회 국제학술대회 '최우수 구두발표상'

  • 2024-11-25
  • 311


우리 학교 대학원 분자과학기술학과 석박사 통합과정의 조영진 학생이 ‘2024 한국미생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최우수 구두발표상을 수상했다.


‘2024 한국미생물학회 국제학술대회’는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 제주 ICC에서 개최됐다.


조영진 학생은 ‘클로스트리디오이데스 디피실 감염증(CDI)에 대해 재조합 엔도라이신 CD27L_EAD 개발 및 치료 잠재력 평가’라는 주제로 최우수 구두발표상을 수상했다. 해당 연구에서 새로운 CD27L_EAD 엔도라이신을 개발하고, 모방된 CDI 환자 장내 미생물 균총 환경에서 엔도라이신 처리로 클로스트리오이데스 디피실의 사멸 효과를 확인했다. 지도는 첨단바이오융합대학·대학원 분자과학기술학과 윤현진 교수가 맡았다.


현재 CDI 치료를 위해서는 반코마이신 등의 항생제를 사용하고 있으나, 항생제 내성과 치료 이후 높은 재발률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조영진 학생은 이를 극복하고자 박테리오파지에서 유래된 천연항생물질인 엔도라이신을 엔지니어링하여 CDI를 제어할 수 있는 CD27L_EAD를 개발했다.


조영진 학생의 연구는 재조합 엔도라이신 CD27L_EAD의 작용기전에 주목하여 장내 미생물균총에서 선택적으로 클로스트리디오데스 디피실을 제어함을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CDI 치료방법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다양한 감염병에 대해 엔도라이신이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