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다시듣고 싶은 명강의

2022학년도_입상_[도로용량분석]_소재현 교수

  • 최승규
  • 2023-06-08
  • 709
제목 : “우리들의 선배님이자 교수님”

※ 수업운영방식
 도로용량분석 과목은 영어 강의로 진행되었습니다. 영어를 잘하지 못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영어로 수업이 진행된다는 점을 듣고 어려울 것으로만 예상했었습니다. 또한 도로용량을 분석하는 방법은 도로의 교통조건, 도로조건, 신호조건 등을 알아야 도로의 서비스 수준을 판단할 수 있고 수식을 통해 결괏값을 도출해 내야 하므로 더욱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었습니다. 그러나 교수님께서는 전반적인 수업 운영 방식을 영어로 진행하되 이해하기 까다롭고 복잡한 수식에 관해서 한국어로 한 번 더 짚어주시면서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배려해 주셨습니다. 또한 교수님께서는 수업의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논하기보다 학생들에게 질문하여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학생들의 의견을 밝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왜 이러한 수식을 사용하는지, 각각의 도로마다 서비스수준을 도출해 내는 방식이 다른지 등 고민해볼 시간을 제공하여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직접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조별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교통 시스템 도입에 따른 전후 상황 용량 분석]이라는 주제로 특정 도로 구간을 선정한 후, 새로운 교통시스템(도로기하구조, 교통운영, 첨단교통체계 등) 도입에 따른 전후 용량 분석에 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정 도로 구간 선정에 관해, 도로에 문제가 있는 부근을 선정했어야 하므로 실생활에서 교통을 이용할 때마다 어떤 도로 구간이 문제가 있을지 매일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도로 구간 선정 이후에 다양한 해결방안에 대해 고민해보고, 가장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중심으로 각 도로를 직접 설계하여, 해결방안 적용 전후 용량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는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해결방안인지, 논리적이고 적합한 해결방안인지 검토해 볼 수 있었으며, 이론을 통해 배운 수식들을 사용하여 실무에 적용해 볼 수 있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셨습니다.

 교통에서 각 분야의 외부 전문가를 초청하여 기업에서 어떤 연구(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설계하는지 알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학생이므로 졸업 후 취업(사회 진출)에 관해 궁금한 점이 많지만 기업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알기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어떠한 일을 하는지 설명해주고, 또한 전문가들과 질의응답을 진행하여 의문점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각자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에 대해 고민해 보고, 진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느낀점    
도로용량분석은 교통시스템공학과의 꽃과 같은 과목으로 기존에 이론으로만 배워왔던 교통을 실무에 직접 적용해 볼 수 있는 유익한 배움이었습니다. 실생활에서 이용하는 도로에 대해 서비스 수준, 즉 교통 운영이 원활하게 되는지 분석하고, 정체는 어느 정도인지 수치로 분석할 수 있어 교통 정체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할 수 있었던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교통시스템공학과에 진학한 동기 중 하나였던 교통 정체가 왜 일어나고, 정체를 어떻게 해소할 수 있는지에 대해 직접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고민해 볼 수 있어 교통 공학도로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교통 운영의 문제점에 대해 자율주행 차량 도입이라는 첨단 교통을 도입해보며 미래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인재가 되는 데 한 걸음 내디딜 수 있었고 자율주행 차량의 교통 운영은 다른 방식으로 분석해야함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교통 공학도로서 원활한 교통 운영과 안전한 교통을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고민하고 생각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하였습니다.

※ 교수님에 대한 나의 생각
학생들은 교수님께 다가가기 힘들고 어려운 부분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소재현 교수님께서는  ATFC 소학회 회원으로서 함께 활동을 하며 대학생 친구들과 함께 축구하고 축구할 때는 함께 축구하는 팀 동료로서, 공부할 때는 스승과 제자 관계로서 공과 사를 철저히 구분하여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주시고 학생들을 지도해주십니다. 또한 학생들이 올바른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먼저 고민이 있는지 물어봐주시고 전반적인 교통 흐름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주십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는 교수님, 멋있고 학생들을 생각해주시는 최고의 교수님입니다.

교통시스템공학과 학생으로서 소재현 교수님께 세 개의 과목을 수강하였으며, 세 개의 강의 모두 어렵고 지루한 내용이어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시고 집중할 수 있도록 힘 써주시는 교수님입니다. 또한 교수님께서는 아주대학교 학부 졸업생으로서 20년 전 내가 앉아있는 강의실에서 똑같이 수업을 들었고 현재 그 강의실에서 직접 수업을 하고 계십니다. 그렇게 이 강의실에서 직접 수업을 듣고 강의하는 교수님을 자연스레 따라가게 돼고 존경스러우며 교수님의 강의는 더욱 더 감명깊게 다가왔습니다. 따라서 소재현 교수님은 학생의 입장에서 학업에 잘 따라올 수 있도록 지도해주시고 학업뿐만 아니라 대학 생활에 있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공헌해주시는, 함께 하고 싶은 나의 교수님이자 다시 듣고 싶은 명 강의의 교수님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