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동정

NEW [2018 ~ 2021] 2학기 첫 총장북클럽 참석



2018학년도 2학기 총장 북클럽이 지난 9월 13일 중앙도서관 1층 커뮤니티라운지에서 열렸다. 박형주 총장과 학생들, 교수와 직원이 함께 모여 <모두 거짓말을 한다 – 구글 트렌드로 밝혀낸 충격적인 인간의 욕망>을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눴다.

<모두 거짓말을 한다 – 구글 트렌드로 밝혀낸 충격적인 인간의 욕망>은 데이터 과학자 세스 스티븐스 다비도위츠가 쓴 책으로 빅데이터에 대해 다루고 있다. 빅데이터가 사람들의 생각과 심리를 엿볼 수 있는 아주 새로운 방법이며, 이를 통해 여러 흥미로운 사례를 접할 수 있다는 것.

북클럽 참가자들은 빅데이터의 의미와 활용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빅데이터가 널리 활용되는 시대에 여타 학문과 인간의 역할에 대해서도 토론했다.

박형주 총장은 “수많은 데이터 가운데 ‘무엇을 볼 것인가’ 하는 문제는 여전히 인간의 역할, 통찰의 영역으로 남게 될 것”이라며 “데이터가 언제 힘을 가질 수 있는지, 우리들이 각자의 영역에서 빅데이터를 어떤 식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한 번쯤 생각해 볼 만 하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총장 북클럽에는 우리 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졸업생 엄정현 변호사(아시아신탁)가 함께 했다. 엄정현 동문은 재학 시절 총장 북클럽에 함께 한 경험이 인상적이었다며, 북클럽 운영을 위한 기부금을 쾌척했다. 엄 동문의 기부금은 참가자들을 위한 도서 구입비로 활용됐다. 엄 동문은 지난 2015년 우리 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 입학했고, 올 2월 졸업, 아시아신탁 사내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