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동정

NEW [2018 이전] [2015.11.26] ‘수원시 핵심리더 양성과정’ 참여 공무원 대상 특강

  • 2018 이전
  • 2015-11-26
  • 13680
 
 
김동연 총장이 ‘수원시 핵심리더 양성과정’에 참여하는 수원시 중견 공무원 30명을 대상으로 강연했다. ‘수원시 핵심리더 양성과정’은 우리 학교 공공정책대학원이 위탁을 맡아 교육 전반을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26일 오전 10시30분부터 열린 특강에서 김동연 총장은 공직자로서 그동안 겪은 경험과 일화를 바탕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김동연 총장은 국무조정실장으로서 규제 개혁을 이끌면서 느꼈던 소회를 전하며 “법과 규정에 손대지 않고 없앨 수 있는 규제가 전체의 32%인데 이를 철폐하기가 어려운 이유는 틀에 얽매인 사고와 일하는 방식 때문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의 성공 경험에 안주해 가던 길을 고집하는 게 아니라 스스로 틀을 깨려는 새로운 시도를 계속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직자로서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겸손’을 꼽으며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공직자가 되어야 한다는 이야기도 전했다.
 
김 총장은 “경영사상가 짐 콜린스가 말한 리더십 가운데 5단계가 ‘대의(大義) 앞에서의 겸손’”이라며 “지속가능한 경제·사회 구조를 이루기 위해서는 올곧은 공직자의 열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강연이 끝난 뒤 수강생과 오찬을 함께 한 김동연 총장은 “아주대학교가 수원시를 비롯한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대학이 되기 위해 요청이 있다면 언제든 강연에 나설 생각”이라고 말했다. 오찬에는 김흥식 공공정책대학원장과 권혁성 공공정책대학원 교수가 함께 자리했다. 
 
‘수원시 핵심리더 양성과정’은 수원시 중견 공무원 30명이 참여하는 교육과정으로 총 10개월 간 진행된다. 우리 학교 공공정책대학원이 위탁 운영을 맡아 ▲행정환경변화와 미래의 지방행정 ▲올바른 공직관 ▲직무법규 ▲정보화 교육 등 19개 교과목을 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