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동정

NEW [2018 이전] [2016.06.01] 김 총장 우즈벡, 몽골 방문 중 다양한 기관들과 관계구축 성과

  • 2018 이전
  • 2016-06-01
  • 10746

[우즈베키스탄 UWED의 요청으로 김동연 총장이 학생,교수, 직원 100여명에게 특강중이다]

[우즈베키스탄 UWED와 MOU 체결]

김동연 총장은 22일부터 29일까지 8일간 우즈베키스탄과 몽골을 방문하여 우수 대학들과 MOU를 맺고 정, 재계 관련 인사들을 만나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23일에는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의 세계경제외교대학(UWED)을 방문해 Djumanov Abdumalik Abduvakhabovich 총장과 교육-연구 협력을 포함한 양교 교류 협력 방안이 담긴 MOU를 체결했다. 복수학위, 교환학생, 교수 교류, 우수학생 대학원 유치 등에 대해 논의한 뒤 구체적인 사항은 빠른 시일 내에 진행하기로 했다. UWED는 1992년 설립된 우즈베키스탄 외교부 산하의 국립대학으로 세계경제, 국제관계, 외교, 국제법, 국제 저널리즘 분야에 특화된 우즈베키스탄 최고 수준의(top class) 대학이다.

김 총장은 UWED 대학의 요청으로 협약식에 앞서 학생, 직원, 교수 100여명을 대상으로 한 특강을 40여 분간 진행했다. ‘유쾌한 반란’을 주제로 ‘After You 프로그램’과 ‘파란학기’등 우리 대학이 시행중인 새로운 시도를 소개하기도 했다.

한편, UWED는 한복을 입은 학생이 방문단을 맞이한 뒤 남녀 학생이 한국어로 학교를 소개하고, 귀한 손님에게만 제공하는 우즈베키스탄 전통음식 플로프를 대접하는 등 김 총장 일행을 세심한 배려로 환영했다.
 
이후 김 총장은 또한 아지즈 압두하키모프(Aziz Abdukhakimov) 노동부 장관, 노동부 대외담당 자문관, 조정훈 세계은행 우즈베키스탄 대표와 오찬을 하며 교류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양국 학생 교류, 우리 학교 학생의 우즈베키스탄 진출 등이 논의됐으며 압두하키모프 장관은 우리 학생의 우즈베키스탄 진출에 적극 협조하기로 약속했다.

특히, 압두하키모프 장관은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아주대학교를 방문하여 토크쇼를 진행하였다는 이야기를 듣고, “아주대학교에 우즈베키스탄 학생이 일정 수준이상 진출하게 되면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의 아주대 방문을 추진하겠다”고 농담을 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OKTA 우즈베키스탄 지회 회원, 구 대우인 40여명과 기업인 간담회를 갖고, 이욱헌 주 우즈베키스탄 대사와 티타임을 갖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했다. 이 자리에서 우리 학교 우수 프로그램들을 소개하면서 우즈베키스탄을 거점으로 독립국가연합(CIS)에 우리 학교 학생들이 연구, 고용, 인턴 등의 다양한 형태로 진출하는 것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로 약속하기도 했다. 

27일에는 국제울란바토르 대학, 몽골국립대학과 각각 MOU를 맺었다. 국제울란바토르대학은 한국 기독교 계열 선교사에 의해 설립되었고 한국어과로 시작하여 명문 사립대학으로 성장했다. 김동연 총장과 오덕교 국제울란바토르대학 총장은 MOU 서명 후, 몽골 수원 시민의 숲 행사 참여 차 방문한 우리 학교 학생들이 국제울란바토르 대학 학생들과 ‘몽골의 사막화와 이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 방안’을 주제로 토론하는 자리를 찾아 함께 격려했다. 

같은 날 김 총장은 몽골국립대학도 방문했다. 몽골국립대학은 1942년 설립된 몽골 최고의 대학으로 김 총장은 이 대학 Regsuren BAT-ERDENE 총장과 MOU를 체결했다. 그리고 복수학위, 교환학생 등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어갔다. 이번 몽골에서 맺은 MOU는 우리 대학이 몽골의 대학과 맺은 첫 교류협력인만큼 서류상의 MOU가 아니라 실질적이고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합의도 이루어졌다.

[우즈베키스탄 아지즈 압두하기모프 노동부 장관, 노동부 대외담당 자문관, 조정훈 세계은행 우즈베키스탄 대표와 오찬 미팅]

 

[우즈베키스탄에서 활동중인 기업인 40여명과 간담회]

[이욱헌 주 우즈베키스탄 대사와 만남]

[몽골 국제울란바토르대학과 MOU 체결]

[몽골국립대와 MOU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