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동정

NEW [2018 이전] [2016.06.08] 1학기 마지막 총장 북클럽 열려

  • 2018 이전
  • 2016-06-08
  • 10040

 

2016학년도 1학기 마지막 ‘총장 북 클럽(Book Club)’이 7일 중앙도서관 커뮤니티 라운지에서 진행됐다. 김동연 총장과 학생들은 <그리스인 조르바>를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눴다.
 
<그리스인 조르바>는 자유분방하고 미래보다는 지금을 즐기며 살아가는 ‘조르바’와 이성적이고 책 속의 진리에 갇혀 있는 ‘나’의 대비되는 삶을 그린 소설이다.
 
이 책을 선정한 이유를 묻는 참가 학생에게 김동연 총장은 “지금까지 선정한 책들을 보면 공통점이 있는데 도전과 용기, 기존 사회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장려하는 책들을 선정해 온 것 같다”고 대답했다.
 
참여한 학생들은 ▲진정한 자유에 대해 사실은 잘 모르고 있었다는 걸 다시 한 번 깨달았다 ▲조르바가 부러웠지만, 한편으로는 진짜 그렇게 살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등의 소감을 밝혔다.
 
김 총장은 “여러분이 지금 당장 자유로운 영혼으로 살기는 어렵겠지만, 조금씩 작은 시도부터 해보면 좋겠다”며 “작은 일부터 시작해서 점차 커다란 일에 도전해보라”고 조언했다.
 
한편 2학기 첫 북 클럽은 맨부커상 수상작인 한강의 <채식주의자>로 진행된다. 맨부커상 수상에 번역자 데보라 스미스의 훌륭한 번역이 한 몫 한 것으로 알려진 만큼 한글과 영문판을 함께 배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