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동정

NEW [2018 이전] [2016.10.13] 경기도교육연구원 심포지엄서 기조강연

  • 2018 이전
  • 2016-10-14
  • 8803

 
 
김동연 총장이 13일 경기도교육연구원 대강당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 시대, 한국교육 쟁점과 해법> 심포지엄에서 기조강연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경기도교육연구원 개원 3주년을 기념하여 열렸으며 교육 정책가, 교육 연구자, 교사, 학부모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정기열 경기도의회 의장의 축사에 이어 무대에 선 김동연 총장은 ‘한국 교육과 유쾌한 반란’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김동연 총장은 이재정 교육감의 적극적 추천으로 이날 강연자로 선정되었다. 
 
김 총장은 우리 사회 변화의 큰 두 물줄기로 ‘4차 산업혁명’과 ‘다수 대중의 내재된 분노’를 들며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정답’이 아닌 ‘자기 답’을 찾는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총장은 “더불어 단절된 계층 사다리와 같은 사회 구조의 모순을 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러한 사회 구조적 문제의 해결을 돕기 위해 아주대학교가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도 소개했다. 우리 학교는 학생이 스스로 하고 싶은 공부와 활동을 과목으로 만드는 ‘파란학기제-아주 도전학기 프로그램’과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전액 장학금으로 해외에 보내주는 “After You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김동연 총장의 기조강연에 이어 ▲김기수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의 '미래 한국 교육의 교육철학적 기초-진단, 과제 그리고 방향' ▲이혜정 경기도교육연구원 부연구위원의 '미래 사회를 위한 교육제도 혁신' ▲장슬기 교육과정디자인연구소 소장의 '한국의 교육현장 속에서, 미래학교를 찾다' 강연이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