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전공 | |
---|---|
교육목표 | 2008년~2009년 사이 세계를 강타한 금융위기를 하나의 독립적인 사건으로 보기보다는 21세기 비즈니스 환경에 시련을 주는 일련의 사건 중의 하나로 간주하고 미래를 전망해 볼 때, 변동과 예측 불가능성 및 치열한 경쟁은 앞으로도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을 계속해서 지배할 것으로 예상된다. 험난하고 예측 불가능한 비즈니스 환경을 헤쳐나가야 하는 기업에게 전략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전략을 통해 가치창출의 기반에 확고하게 초점을 맞추는 것이 기업의 생존과 번영에 핵심이 될 것임이 분명하다. 단기주의의 안목으로 흐르고 물질주의에 어리석게 집착하는 것 때문에 주주가치의 극대화에 대하여 완강한 저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략분석은 기업의 장기적 이익추구에 그 초점을 두어야 한다.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서 이익을 달성하는 것은 경쟁우위가 전략의 핵심이어야 함을 뜻한다. 이에는 고객의 니즈, 즉 경쟁 요인의 영향 및 기업의 강,약점에 대한 통찰력 있는 이해를 필요로 한다. 전략경영은 탁월한 사업 성과의 원천을 파악하고 이러한 원천을 활용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 후 성과를 모니터링 하여 전략을 수정해나가는 반복적인 프로세스이다. 전략경영을 통해 성과를 거두려면 전략이 최고경영자나 기획실의 전유물이 아니라, 조직 구성원 모두가 전략적 사고를 지니고 전략경영 프로세스의 일부가 되는 것이 필수적이다. 즉 전략은 조직에서 구성원의 모든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테마로써, 또한 개인적인 활동을 조정하는 도구로써, 그리고 전향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제시되는 타깃으로 쓰일 때 비로소 그 진가가 발휘된다. 요컨대 전략경영은 성공의 성취에 대한 관리가 그 전부라 할 수 있다. |

경영전략전공 2020학년도 이후 입학생 커리큘럼
학수구분 | 과목명 | 학점 | 비고 |
---|---|---|---|
전공기초 | 전공별리더십워크숍1 | 2 | 졸업전 필수 수강(첫 학기 동시 수강 권장) |
전공별리더십워크숍2 | 1 | ||
공통필수 | 재무관리 | 3 | 3과목(9학점)이상 필수 수강 |
마케팅관리 | 3 | ||
회계학원론 | 3 | ||
조직행위론 | 3 | ||
비즈니스프로세스관리(구 생산운영관리) | 3 | ||
경영정보시스템 | 3 | ||
전공필수 | 전략경영 | 3 | 경영전략전공의 필수 수강과목 |
전공선택 | 국제경영학 | 3 | 3과목(9학점) 이상 필수 수강 |
기술혁신관리 | 3 | ||
벤처창업과경영 | 3 | ||
글로벌문화경영 | 3 | ||
전공일반 | 경제원론 | 3 | |
경영통계 | 3 | 논문작성자 필수 수강과목 (A0 이상 학점 취득시 논문연구 I 신청가능) |
|
연구조사방법론 | 0 | ||
인문학과경영 | 3 | ||
커뮤니케이션과퍼실리테이션 | 3 | ||
경영학원론 | 3 | ||
아주경영특강 | 1 | ||
국제경영현장연구1 | 2 | 계절학기 개설 과목 | |
국제경영현장연구2 | 2 | ||
엔터테인먼트메니지먼트 | 3 | ||
타전공의 전공선택과목 | - | ||
연구 | 논문연구Ⅰ | 3 | 논문 작성자 필수 수강과목 |
논문연구Ⅱ | 3 |

학수구분에 따른 이수학점 필히 수강
상기 커리큘럼 내 전공선택 과목은 차후 변경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