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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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 마케팅의 궁극적 목표는 매출 증대이다. 마케팅에서는 기업 구성원 대부분이 고민하는 매출을 제고하는 방법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경영학에서 매출 증대를 위한 모든 전략, 전술은 모두 마케팅의 영역이다. 어떤 제품을 만들 것인가, 어떤 유통전략을 구사할 것인가, 어떤 광고, 판촉전략을 사용할 것인가, 가격결정은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은 모두 매출 중대를 위한 전략이며 이는 모두 마케팅 전략의 핵심 관심 사항이다. 기업 순위는 매출을 기준으로 결정될 정도로 매출은 단기적 이익에 우선되는 기업 성과의 기준이다. 예를 들어 아마존이나 쿠팡은 창업 이후 계속 적자를 보았지만 회사 가치는 계속 증가하였다. 투자자는 단기적 이익이 아니라 매출 성장성을 보고 투자한다. 마케팅은 소비자의 마음을 얻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여러분 개개인이 소비자이므로 자신이 어떤 연유로 특정 제품에 매료되어 그 제품을 구입하는가를 생각하면 기업이 소비자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할 것인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은 매우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학문이다. 여러분들과 함께 기업의 지상과제인 매출 증대에 관한 활발한 논의를 기대해 본다. |

마케팅전공 2021학년도 이후 입학생 커리큘럼
학수구분 | 과목명 | 학점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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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기초 | 전공별리더십워크숍1 | 2 | 졸업전 필수 수강(첫 학기 동시 수강 권장) |
전공별리더십워크숍2 | 1 | ||
공통필수 | 재무관리 | 3 | 3과목(9학점)이상 필수 수강 |
회계학원론 | 3 | ||
조직행위론 | 3 | ||
비즈니스프로세스관리(구 생산운영관리) | 3 | ||
경영정보시스템 | 3 | ||
전략경영 | 3 | ||
전공필수 | 마케팅관리 | 3 | 마케팅전공의 필수 수강과목 |
전공선택 | 마케팅조사 | 3 | 3과목(9학점) 이상 필수 수강 |
소비자행동 | 3 |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 3 | ||
마케팅유통전략 | 3 | ||
마케팅전략 | 3 | ||
마켓이노베이션전략(빅테크마케팅) | 3 | ||
전공일반 | 경제원론 | 3 | |
경영통계 | 3 | 논문작성자 필수 수강과목 (A0 이상 학점 취득시 논문연구 I 신청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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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조사방법론 | 0 | ||
인문학과경영 | 3 | ||
경영학원론 | 3 | ||
커뮤니케이션과퍼실리테이션 | 3 | ||
아주경영특강 | 1 | ||
국제경영현장연구1 | 2 | 계절학기 개설 과목 | |
국제경영현장연구2 | 2 | ||
엔터테인먼트메니지먼트 | 3 | ||
타전공의 전공선택과목 | - | ||
연구 | 논문연구Ⅰ | 3 | 논문 작성자 필수 수강과목 |
논문연구Ⅱ | 3 |

학수구분에 따른 이수학점 필히 수강
상기 커리큘럼 내 전공선택 과목은 차후 변경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