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 과목명 | 교과목 개요 |
---|---|---|
전공기초 | 리더십워크숍1 | 전공별 리더십워크숍1, 2는 신입생들에게 학교 생활에 대해 전반적인 안내와, 전공 별로 운영하는 세션을 마련하여, 신입생들에게 전공에 대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향후 전공 선택 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 |
리더십워크숍2 | ||
공통필수 | 경영정보시스템 | 본 과정은 학생들이 비즈니스에서 활용될 수 있는 정보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용 어 및 개념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정보기술의 비즈니스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를 통해 업무 방식의 개선은 물론 새로운 비즈니스적 기 회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기술 에 대한 일회성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수강 후에도 지속적으로 정보기술 에 대한 지식을 스스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학습인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마케팅관리 | 교재와 실제 사례를 통해 마케팅이란 무엇이며, 마케팅이 우리 사회와 조직에 어떠한 역할을 하고 어떠한 가치를 창조하는지, 그리고 수강생 본인들의 career 발전에 어떠한 의미가 있고, 경영학의 다른 분야들과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되 어 있는지를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그 기본 목적이 있습 니다. 또한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현실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도 그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강생들은 본 강의를 통해 마 케팅의 기본적인 용어들과, 중요한 주요 개념들, 그리고 일반적인 원리에 대하여 배우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수강생들은 어떻게 마케팅 이론과 개념, 그리고 전 략들이 목표고객들과 마케팅조직에 영향을 주는 지를 이해한다. | |
비즈니스프로세스 | 본 과목은 기업 프로세스와 공급망(Supply Chain) 운영을 학습 대상으로 한다.
|
|
재무관리 | 재무학은 기업재무, 투자론, 금융기관론, 국제재무 등의 영역을 포괄하는 의미이 다. 각자의 영역은 자체적으로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지만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재무관리는 일반적으로 이 중 기업재무를 의미한다. 재무관리는 기업 소유주의 지분 가치, 주식회사의 경우 기존 주식의 주당 현재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재무적 의사결정에 관하여 다룬다. 이러한 의사결정 영 역은 크게 자본예산, 자본구조, 주식회사의 배당정책, 운전자본관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장기재무관리에 해당하는 앞의 세 영역에 초점을 맞 추고 단기 재무에 해당하는 운전자본관리는 개략적인 설명만 할 것이다. 자본예산은 기업의 장기투자에 대한 계획과 관리 과정을 의미한다. 즉, 어떤 사 업에 투자할 것인가 또는 어떤 사업을 할 것인가에 관한 의사결정을 다루는 것 이다. 자본구조는 장기투자를 위한 장기자금을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이다. 장기 자본조달 방법은 크게 주식과 채권에 의한 방법이 있는데 자본 구조는 이를 어떠한 비율로 가져가야 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배당 정책은 기 업이 창출한 가치를 기업의 주인인 주주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돌려줄 것인가에 관한 문제이다. 즉, 배당금을 현재 지급할 것인가, 아니면 그것을 다른 곳에 투 자하여 나중에 더 높은 배당금을 지급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이다. 자본예산, 자 본구조, 배당 정책 외에도 이들 모두와 관련되어 있는 이슈 중 하나인 자본비용 의 산출에 관해서도 학습한다. 자본비용이란 사업 투자 안이 제공해야 하는 최 소한의 요구수익률을 의미하고 이는 사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미래 현금흐름에 대한 할인율을 의미하기도 한다 | |
조직행위론 | 기업을 포함, 여러조직에서는 주어진 사명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람'을 활용한다. 즉, 조직 목표를 세우고 추진하는 주체는 컴퓨터나 기계, 제도가 아닌 인간인 것 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적인 리더/관리자/경영자가 되기 위해서는 사람의 심 리와 행동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을 운영하고자 노력하 여야 한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조직심리와 행동전반에 대한 이론과 개념을 습 득하고 실제 조직상황에서 각 이론과 개념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같이 생 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의 교과목표는 아래와 같다.
|
|
회계학원론 | 회계는 기업의 모든 경제활동의 결과를 일목요연하게 요약한다. 따라서 회계는 경영 전반에 걸쳐 의사결정을 하고 성과평가를 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당연히 경영자는 회계정보를 올바로 이해하고 분석할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이 과목은 회계의 입문과목으로서 회계, 특히 재무회계에 대한 큰 줄거리를 학 습한다. 회계의 중요한 개념과 방법들이 많이 소개되는데 중요한 것은 그 속에 숨은 논리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다. 본 과목의 목표는 회계의 기초개념, 회계처리의 방법 및 그 논리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회계정보, 특히 기업재무제표를 기본적으로 해석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 |
전략경영 | 21세기 들면서 글로벌 기업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특히, 2008년 미국의 리 만 브라더스 파산 이후 촉발된 글로벌 금융위기로 전 세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 으며, 많은 나라의 정부와 기업들은 새로운 글로벌 규제와 통상질서 구축을 시 도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와 경영 패러다임 전환은 새로운 전략경영 이론과 기법 개발을 촉진하고 있다. 본 과목은 기본적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전략경영 이론과 실무기법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본 과목에서는 전략경영 의 기본적 패러다임과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의 미래 전략경영이론과 패러다임에 대한 학습과 토의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 |
전공일반 | 경제원론 |
|
경영통계 |
|
|
인문학과경영 | 인문학과 경영의 진지한 연결을 모색하려는 은 지난 몇 년 간 아주대학교 인문대학 교수 2-3인의 윤강(輪講) 형태로 진행되었다. 문학과 역사 학 전공 교수 2인이 전반부와 후반부를 나눠 맡아 강의하게 될 이번 학기 은 인문학 고전 텍스트 4권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 화의 역사를 검토하고 전 세계적 감염병 확산 시대의 변화 방향에 대해 고민하 며, 특히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경영인에게 필요한 국제적 시사 문제에 대한 소양을 기르고자 한다. 아울러 한국 사회의 도약과 상향 개선을 이루는데 필수 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는 일상 민주주의와 직장 민주주의의 실현에 대해 진지 하게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런 주제들을 다루면서 이번 학기 은 수강생들이 사유와 감성의 폭을 넓히고 문제의식의 경영 현장 적용을 위한 노력에 일조하고자 한다. <학습목표>
|
|
커뮤니케이션과퍼실리테이션 |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리더와 관리자는 조직운영과 업무 목표달성 및 성 과관리가 원활히 수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조직 내의 커뮤니케이션은 이런 업무 수행과 보고, 그리고 점검 과정에서 원활함과 팀워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하 는 중요한 요소이다.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을 크게 3가지로 구분하면 첫째 나와 상사의 커뮤니케이션, 둘째 나와 부하의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셋째 팀 내와 팀 간의 집단 커뮤니케이션 즉 회의를 들 수 있다. 이 3가지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효율적이고 원활히 역할을 한다면 조직은 건강하게 성장할 것이다. 본 과목에서 는 업무 지시와 수행, 보고 그리고 업무 진행 점검 등의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회의는 어떤 프로세스와 시스템으로 구성되는지 그리고 회 의의 유형과 목적에 따라 어떻게 준비해야 되는지를 실습을 통해 체득할 수 있 게 한다. 특히 비대면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화상 회의'에 대한 방법도 학습이 필요하다. 또한 회의를 주최하는 리더의 역할과 구성원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회의 참여를 유도하는 리더의 '회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향상시키는 학습을 한 다. | |
연구조사방법론 |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학문적 연구를 위한 기본적인 접근법과 분석방법에 대한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학습목표를 두고 있다. 학문적으로 좋은 연구가 되기 위해 서는 탄탄한 연구방법론이 뒷받침되어야 가 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연구조사에 관련된 지식을 크게 두 부분으로 구분하여 학 습한다. 먼저 중간고사 이전 학기에서는 과학 연구의 접근법과 과학철학에 대해서 학습 하게 된다. 즉 과학철학이 어떻게 발전해 왔으며 현재 연구조사 접근법은 어떤 관점으로 진행이 되는지를 숙지하는 부분이다. 중간고사를 실시한 이후의 학기 부분은 정성 및 정량적인 방법을 활용해서 조사 및 관찰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 한 강의를 진행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분석방법은 주로 SPSS를 활용한 분석방법을 학습하게 되며 교수자 의 설명에 따라서 학습자는 그 내용을 간단하게 실습해보는 과제가 부여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게 되면 학습자들은 과학철학에 대한 개략적인 지식을 가질 수 있으며 정성 및 정량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지식을 갖게 되므로 학습자가 향 후에 작성하게 될 석사 및 박사학위 논문 작성에 기초적인 소양을 가지게된다. 또한 수업이외에도 오프라인 상담이나 토론을 통해서 별도로 원하는 경우에 교 수자와 학습자 간의 논문상담 시간도 가져서 학습자들이 원하는 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
아주경영특강 | 빅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문화, 라이프스타일, 소비패턴 등 을 통해 진짜 트렌드를 한발 앞서 예측해볼 수 있다. <학습목표>
|
|
경영학원론 | 본 과목은 학부에서 경영학을 전공하지 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영학 기본 과목으로 경영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그 실천적인 능력과 자질을 개발 시켜주는 과목이다. 본 과정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경영 및 기업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용어, 개념, 관련지식 및 기업가의 역할과 정신에 대한 학습을 통해 경영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 한지를 이해할수 있다. | |
엔터테인먼트매니지먼트 | 인생과 삶의 본질은 무엇인가? 네덜란드 학자 하위징아는 인간의 가장 중요한 단어로 재미(woalHomoLudens)를 꼽았다. 요즘 Kpop, K드라마, K콘텐츠는 한마디로 재미와 HomoLudens의 구현이다. 인간에게는 즐겁게 놀고, 재미있게 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놀이 정신이 인류 발전의 핵심 원동력이다. 모든 학문과 산업은 놀이정신을 통해 발전했다. 스티브잡스, 빌게이츠, 사이토히토리, 혼다아치로 같은 세계적인 기업인은 일은 놀이였다. 인간은 HomoSapiens(합리적생각을하는사람), HomoFaber(일하는존재)라는 해석은 아날로그 시대 이야기이다. 인간은 놀줄 알아야 일도 잘할수 있다. 사실 놀 줄 모르는 사람은 인기가 없고 환영 받지 못한다. 인간의 모든 것은 엔터테인먼트를 목적으로 한다. 선거도, 스포츠도, 교육에도 tainment라는 접미사가 붙여진다. 본 수업은 한국이 최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강국으로 떠오른 시점에 맞춰, 엔터테인먼트의 본질을 인문학적관점에서살펴보며시작합니다.스마트폰의등장은24시간작은텔레비전을호주머니에갖고다니게만들었습니다.현대는재미가지배하는사회로표현 되기도 한다. 본 수업은 엔터테인먼트 이론과 실무 지식을 소개한다. 공자의 말대로 배우되 행동으로 옮길수 있어야 제대로 된 배움이다. 헌국이 왜 엔터테인먼트 강국이 될수 있는지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발전과정도 소개한다. 콘텐츠 기업의 수익창출 모델,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연예 매니지먼트의 성공 요소, 스토리와 스토리텔링, 그리고 JYP, HIBE, 월드디즈니와 같은 국내외 기업의 사례를 분석한다. 현대는 엔터테인먼트의 시대이다. 더 나가 경영자는 즐겁게 경영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
